<히브리 원어 성경을 재해석한 말씀 >
1. 바벨론 포로들에게 보낸 예레미야의 편지
1절
"선지자 예레미야가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보낸 편지, 이는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간 장로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에게 보낸 것이라."
👉 해설:
- 이 편지는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간 유다 백성들에게 보낸 것으로, 하나님의 뜻을 설명하는 중요한 메시지이다.
- 바벨론 포로들은 곧 해방될 것이라는 거짓 선지자들의 말과 달리, 장기적인 포로 생활을 준비해야 한다는 하나님의 뜻을 전한다.
2절
"이 편지는 여고냐 왕과 왕후와 내시들과 유다와 예루살렘의 고관들과 기술자들과 대장장이들이 예루살렘에서 떠난 후에 보낸 것이라."
👉 해설:
- 여고냐(여호야긴) 왕과 귀족들이 먼저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갔으며, 나중에 시드기야 시대에 더 많은 백성이 끌려가게 된다.
3절
"유다 왕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보낼 때에 사반의 아들 엘라사와 힐기야의 아들 그마랴의 손으로 편지를 보냈으니, 이르되,"
2. 바벨론에서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4절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모든 포로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5절
"너희는 집을 짓고 거주하며, 텃밭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6절
"아내를 맞이하여 아들딸을 낳으며, 너희 아들들을 위해 아내를 맞이하고, 너희 딸들을 남편에게 주어 그들이 아들딸을 낳게 하라. 너희가 거기서 번성하고 줄어들지 않게 하라."
👉 해설:
- _하나님께서는 포로 생활이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이므로, 바벨론에서 *_정착하고 삶을 지속하라고 명령하신다.***
- 이는 포로들에게 절망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 속에서 번성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시는 약속이다.
7절
"내가 너희를 사로잡아 가게 한 그 성읍의 평안을 구하며,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라. 이는 그 성읍의 평안이 너희의 평안이 됨이라."
👉 해설:
- 유다 백성은 자신들을 포로로 만든 바벨론을 증오하는 대신, 그곳에서 평안을 구하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했다.
- *"평안"(שָׁלוֹם, shalom)은 단순한 전쟁의 부재가 아니라, 하나님의 복과 조화를 의미한다.*
3. 거짓 선지자들을 경고하심
8절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 가운데 있는 선지자들에게나 점쟁이들에게 속지 말며, 너희가 꾼 꿈도 믿지 말라."
9절
"그들은 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나니,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해설:
- 거짓 선지자들은 "바벨론에서 곧 해방될 것"이라는 거짓 희망을 전했다.
- _하나님은 이들의 거짓 예언을 경고하며, *_자신의 계획이 더 길고 확실한 것임을 강조하신다.***
4. 70년 후의 회복 약속
10절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70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너희를 이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한 약속을 이루어 너희를 회복하게 하려 함이라."
👉 해설:
- *"70년"(שִׁבְעִים שָׁנָה, shiv’im shanah)은 바벨론 포로 생활의 정확한 기간을 의미한다.*
- _하나님은 이 기간이 차면, *_다시 이스라엘로 돌아오게 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11절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곧 평안의 생각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 해설:
- _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심판을 내리셨지만, *_그 끝에는 회복과 소망이 있음을 강조하신다.***
- 이 구절은 많은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선한 계획을 신뢰하는 중요한 말씀으로 사용된다.
5. 하나님을 찾고 회개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약속
12절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13절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6. 포로된 백성을 다시 돌아오게 하리라
14절
"내가 너희를 만나겠고, 너희를 포로 된 자리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너희를 여러 나라와 모든 쫓겨난 곳에서 모으고, 내가 너희를 사로잡혀 떠나게 한 그곳으로 다시 돌아오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해설:
-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실 뿐만 아니라,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다시 모으실 것이다.
- 이 약속은 단순한 귀환을 넘어서 이스라엘의 회복과 영적인 부흥을 포함하는 예언이다.
7.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경고
15절
"너희가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해 바벨론에서 선지자를 세우셨다' 하거니와,"
16절
"여호와께서 다윗의 왕좌에 앉아 있는 왕과 이 성읍에 사는 모든 백성 곧 너희와 함께 포로로 가지 아니한 너희 형제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 해설:
- _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백성들은 자신들이 *_포로로 끌려간 자들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착각했다.***
- 그러나 하나님은 바벨론에 포로로 간 자들이 오히려 더 안전하며, 남아 있는 자들에게 더 큰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하신다.
17절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내가 그들에게 칼과 기근과 전염병을 보내어, 그들을 나쁜 무화과처럼 먹을 수 없게 하리라.'"
👉 해설:
- *"칼과 기근과 전염병"(חֶרֶב, רָעָב, וָדָבֶר, cherev, ra’av, u’daver)은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자들에게 임할 세 가지 심판을 의미한다.*
- 이것은 예레미야 24장에서 언급된 좋은 무화과(바벨론 포로들)과 나쁜 무화과(예루살렘에 남은 자들)의 비유를 다시 상기시킨다.
18절
"내가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그들을 뒤쫓아, 땅의 모든 나라 가운데서 흩어지게 하고, 내가 그들을 쫓아내어 거주하게 한 곳에서 저주와 놀램과 조롱과 수치의 대상이 되게 하리라."
19절
"이는 그들이 내가 내 종 선지자들을 보내어 부지런히 전하게 하였으나 듣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해설:
- 하나님은 선지자들을 보내어 경고하셨으나, 백성들은 그 말씀을 거부하였다.
- 그 결과, 그들은 열방 가운데 흩어지고, 조롱받는 존재가 될 것이다.
8. 거짓 선지자들의 심판
20절
"그러므로 내가 바벨론으로 보낸 너희 모든 포로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 해설:
-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을 바벨론으로 보내신 것은 단순한 징벌이 아니라, 그들을 연단하고 회복시키기 위한 계획의 일부였다. - _포로들은 자신들의 상황을 원망하기보다, *_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해야 한다.***
21절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나는 너희에게 거짓을 예언하는 골라야의 아들 아합과 마아세야의 아들 시드기야를 심판하리라. 보라, 내가 그들을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넘길 것이니, 그가 그들을 너희 눈앞에서 죽이리라.'"
👉 해설:
- 아합과 시드기야는 거짓 예언을 하며,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속인 선지자들이다.
- 그들은 바벨론 왕에 의해 처형될 것이며, 이는 거짓 예언의 심각한 결과를 보여준다.
22절
"바벨론에 있는 유다의 모든 포로가 그들을 두고 저주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너를 바벨론 왕이 불로 사르게 한 시드기야와 아합처럼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리라."
23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 가운데서 어리석은 일을 행하여, 그들의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며, 내가 그들에게 명령하지 아니한 거짓말을 내 이름으로 말하였기 때문이라. 나는 그것을 알고 증인이 되었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해설:
- _거짓 선지자들은 단순히 잘못된 예언을 한 것이 아니라, *_부도덕한 행동과 함께 거짓을 퍼뜨렸다.***
- 하나님은 그들의 죄악을 아시며,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다.
9. 스마야의 거짓 예언과 하나님의 심판
24절
"느헬람 사람 스마야에게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다."
👉 해설:
- 스마야는 바벨론에 거주하는 유다인들 사이에서 거짓 예언을 퍼뜨린 자였다.
- 그는 예레미야의 경고를 부정하고, 포로들이 곧 해방될 것이라는 거짓 희망을 전했다.
25절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네가 너희 이름으로 편지를 보내어 예루살렘에 있는 모든 백성과 제사장 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와 모든 제사장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26절
"'여호와께서 너를 제사장으로 세우사, 여호와의 성전 감독이 되게 하셨으니, 너는 미친 자와 예언하는 자를 모든 사람 앞에서 차꼬와 목에 씌울 것이 아니냐?'"
👉 해설:
- 스마야는 바벨론에서 예레미야를 반대하는 편지를 예루살렘의 제사장들에게 보냈다.
- 그의 편지에서 "예언자들을 차꼬와 목에 씌우라"는 것은 예레미야를 미친 자로 몰아 그를 구속하고 탄압하라는 의미였다.
- 즉, 스마야는 바벨론에 있는 포로들을 오도했을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에서도 예레미야를 제거하려는 시도를 했다.
27절
"이제 네가 어찌하여 예레미야를 꾸짖지 아니하였느냐?"
👉 해설:
- 스마야는 제사장 스바냐에게, 예레미야가 바벨론에서 오래 살게 될 것이라는 예언을 했으니 제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그러나 이는 하나님의 뜻과는 정반대되는 거짓 예언이었다.
28절
"이는 그가 우리에게 바벨론에서 오래 살라고 예언하였음이라."
👉 해설:
- 스마야는 예레미야가 전한 하나님의 메시지를 부정하며, 포로들이 곧 돌아올 것이라는 거짓 예언을 퍼뜨렸다.
- 그러나 예레미야의 예언은 하나님의 진리이며, 70년 동안 바벨론에서 정착할 것을 명령하셨다는 점에서 정확한 예언이었다.
29절
"제사장 스바냐가 이 편지를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읽어 들리니라."
👉 해설:
- 스바냐는 스마야의 편지를 받은 후, 이를 예레미야에게 읽어주었다.
- 이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행동하려는 스바냐의 태도를 보여준다.
30절
"그때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31절
"'너는 모든 포로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호와께서 스마야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스마야가 너희에게 예언하되, 내가 그를 보내지 아니하였거늘, 너희로 거짓을 믿게 하였도다.'"
👉 해설:
- 하나님은 스마야가 *자신이 보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거짓 예언을 했음을 밝히신다.***
- 이는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의 예언을 확인해 주시며, 거짓된 희망을 퍼뜨리는 자들을 심판하실 것이라는 경고이다.
32절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내가 느헬람 사람 스마야와 그의 자손을 벌하리니, 그에게는 이 백성 가운데 거할 사람이 없을 것이며, 그는 내가 내 백성에게 행할 선한 일을 보지 못하리라. 이는 그가 여호와를 거슬러 반역하였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해설:
- 하나님의 심판은 단순히 스마야 한 사람에게만 임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자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는 거짓 예언을 퍼뜨린 죄로 인해, 하나님의 구원과 회복을 경험하지 못할 것이다.
-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왜곡하고 백성을 미혹하는 자들에게 내려질 엄중한 경고이다.
📖 오늘의 묵상
🙏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는 것은 큰 죄이다. 거짓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진리를 올바로 분별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