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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레미야 25장, 진노의 잔: 열방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

by 말씀샘지기 2025.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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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 원어 성경을 재해석한 말씀>

1. 바벨론 포로에 대한 예언

1절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제사년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 제일년에, 유다 모든 백성에 대하여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이라."

2절
"선지자 예레미야가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주민들에게 이 말씀을 전하니라."

3절
"유다 왕 아몬의 아들 요시야의 제십삼년부터 오늘까지 23년 동안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으나, 내가 너희에게 부지런히 전하였으되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으며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였도다."

👉 해설:

  • *"부지런히 전하였으되"(הַשְׁכֵּם וְדַבֵּר, hashkem vedabber)는 반복적으로 경고했음을 의미한다.*
  • 23년 동안 하나님의 메시지가 주어졌지만, 백성들은 거부하였다.

4절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종 선지자들을 너희에게 보내셨으되,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으며 귀를 기울여 들으려 하지도 아니하였도다."


2. 유다의 불순종과 심판

5절
"그들이 말하기를, '너희는 각기 악한 길과 악한 행위를 떠나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영원히 주신 이 땅에 거하리라.'"

6절
"너희는 다른 신들을 따르거나 그들을 섬기며 경배하지 말고, 내 분노를 너희의 손으로 만든 것으로 일으키지 말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를 해하지 아니하리라.'"

👉 해설:

  • *"손으로 만든 것"(מַעֲשֵׂה יְדֵיכֶם, ma’aseh yedeikhem)은 우상 숭배를 의미한다.*
  • 하나님은 오랫동안 경고하셨지만, 이스라엘은 돌이키지 않았다.

7절
"그러나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너희 손으로 만든 것으로 내 분노를 일으켜 스스로 해를 입혔느니라."


3. 바벨론을 통한 심판

8절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내 말을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9절
"보라, 내가 북쪽의 모든 족속과 내 종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불러다가 이 땅과 그 주민과 사방의 모든 나라를 쳐서 그들을 진멸하여, 그들을 놀램과 조롱과 영원한 폐허가 되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해설:

  • *"내 종 바벨론 왕"(נַבֻכַדְנֶאצַּר עַבְדִּי, nevukhadnetzar avdi)는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을 도구로 사용하신다는 뜻이다.*
  • 바벨론은 심판의 도구이며,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움직인다.

10절
"내가 그들에게서 기쁨의 소리와 즐거움의 소리와 신랑과 신부의 소리와 맷돌 소리와 등불 빛을 끊어버리리니,"

11절
"이 온 땅이 황폐하게 되어 놀랄 것이며, 이 백성들은 칠십 년 동안 바벨론 왕을 섬기리라."

👉 해설:

  • *"칠십 년"(שִׁבְעִים שָׁנָה, shiv’im shanah)는 유다가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을 해야 하는 기간이다.*
  •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될 것을 의미한다.

4. 바벨론의 심판

12절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바벨론 왕과 그 나라와 갈대아인의 땅을 그 죄악으로 말미암아 벌하여 영원한 폐허가 되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3절
"내가 그 땅을 향하여 선언한 모든 말을 그들 위에 임하게 하리니, 이는 예레미야가 여러 민족을 향하여 예언한 모든 것이라."

14절
"그들도 많은 민족들과 큰 왕들을 섬기리니, 내가 그들의 행위와 그들의 손의 행실대로 그들에게 갚으리라."

👉 해설:

  • 바벨론도 결국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 하나님의 공의는 바벨론을 도구로 사용하셨지만, 그들의 죄악 역시 심판하신다.

5. 여호와의 진노의 잔

15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너는 내 손에서 이 분노의 잔을 받아, 내가 너를 보내는 모든 나라로 마시게 하라.'"

16절
"그들이 마시고 비틀거리며 미치리니, 이는 내가 그들 가운데 칼을 보낼 것임이라 하시니라."

👉 해설:

  • *"진노의 잔"(כּוֹס הַחֵמָה, kos hachemah)은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하는 표현이다.*

6. 열방에게 임할 심판

17절
"내가 여호와의 손에서 잔을 받아,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신 모든 나라로 마시게 하였으니,"

👉 해설:

  • *"잔을 마시게 하였다"(וָאַשְׁקֵם אוֹתָם, va’ashkem otam)는 하나님의 심판이 열방에 임할 것을 의미한다.*
  • 이 잔(כּוֹס, *kos)은 심판과 진노의 상징으로, 예레미야는 여러 민족이 이를 받아야 함을 선포한다.*

18절
"예루살렘과 유다 성읍들과 그 왕들과 그 고관들로 마시게 하였더니, 이 성읍들이 오늘과 같이 황폐하고 놀램과 저줏거리가 되었다."

👉 해설:

  • 심판은 먼저 예루살렘과 유다에 임한다. 이는 하나님의 공의가 그분의 백성에게도 예외 없이 적용됨을 뜻한다.
  • *"저줏거리"(שְׁמָמָה, shemamah)는 완전히 황폐해진 상태를 의미하며, 유다가 심판의 대상이 되었음을 강조한다.*

19절
"애굽 왕 바로와 그의 신하들과 그의 고관들과 그의 모든 백성들과,"

👉 해설:

  • 유다에 이어 애굽(이집트)도 심판의 대상으로 언급된다. 이는 애굽이 이스라엘을 보호하는 대신, 하나님을 거부하는 길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20절
"모든 잡다한 민족들과 우스 땅의 모든 왕들과 블레셋 사람의 땅의 모든 왕들 곧 아스글론과 가사와 에그론과 아스돗 남은 자들과,"

👉 해설:

  • 우스 땅(אֶרֶץ־עוּץ, *eretz ‘utz)은 욥의 고향으로 알려진 지역이며, 심판의 대상이다.*
  • 블레셋(פְּלִשְׁתִּים, *pelishtim) 사람들은 오랫동안 이스라엘을 괴롭혔으며,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

21절
"에돔과 모압과 암몬 자손들과,"

👉 해설:

  • 에돔, 모압, 암몬은 이스라엘과 같은 조상(에서와 롯)을 둔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을 대적한 결과 심판을 피할 수 없었다.

22절
"두로의 모든 왕들과 시돈의 모든 왕들과 바다 건너쪽 섬의 왕들과,"

👉 해설:

  • 두로(צוֹר, *tzor)와 시돈(צִידוֹן, tzidon)은 해상 무역으로 유명했으며, 강한 경제력을 가졌지만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23절
"드단과 데마와 부스와 머리끝을 깎은 자들과,"

24절
"아라비아의 모든 왕들과 광야에 거주하는 잡다한 민족들의 모든 왕들과,"

👉 해설:

  • 드단(דְּדָן, *dedan), 데마(תֵּימָא, tema), 부스(בּוּז, buz)는 아라비아 지역의 유목 민족들로, 이들도 심판의 대상이 된다.*
  • *"머리끝을 깎은 자들"은 우상 숭배를 상징하며,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자들을 뜻한다.*

25절
"시므리의 모든 왕들과 엘람의 모든 왕들과 메대의 모든 왕들과,"

👉 해설:

  • 엘람(עֵילָם, *eylam)과 메대(מָדַי, madday)는 당시 강대국이었으나, 결국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받는다.*

26절
"북쪽 원근의 모든 왕들과 세상의 모든 왕국들을 마시게 하였고, 마지막으로 세삭 왕이 마시리라."

👉 해설:

  • *"세삭"(שֵׁשַׁךְ, sheshakh)은 바벨론을 암호적으로 표현한 단어다.*
  • 즉, 바벨론조차도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임을 예고한다.

7. 하나님의 심판의 엄중함

27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마시고 취하며 토하고 엎드러지라. 내가 너희 중에 칼을 보낼 것이기 때문이다.'"

👉 해설:

  • *"잔을 마시고 취하며 토하고 엎드러지라"(שְׁתֻּ וְהִשְׁתַּכְּרוּ וְהָקִיאוּ וּנְפָלוּ, shetu ve-hishtakru ve-hakiau u-naflu)는 심판의 강도를 강조한다.*

28절
"그들이 네 손에서 잔을 받기를 거절하면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반드시 마셔야 하리라.'"

29절
"보라, 내가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성읍에서부터 재앙을 내리기 시작하였거든, 너희가 어찌 형벌을 면하겠느냐? 너희는 형벌을 면하지 못하리니, 이는 내가 칼을 세상 모든 주민에게 부를 것임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8. 여호와의 포효

30절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 모든 말을 예언하여 이르라. '여호와께서 위에서 포효하시며, 그의 거룩한 처소에서 목소리를 발하시며, 그의 처소를 향하여 크게 부르시며, 세상의 모든 주민을 향하여 포도 밟는 자처럼 외치시리라.'"

👉 해설:

  • *"포효하시며"(יִשְׁאָג, yish’ag)는 사자가 으르렁거리는 것처럼 하나님의 심판이 강력할 것을 나타낸다.*

31절
"요란한 소리가 땅 끝까지 이르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열방과 다투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며, 악인을 칼에 넘기심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2절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재앙이 나라에서 나라로 퍼질 것이며, 큰 폭풍이 땅 끝에서 일어나리라.'"

👉 해설:

  • *"재앙"(רָעָה, ra’ah)은 단순한 자연재해가 아니라,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한다.*
  • *"폭풍"(סוּפָה, suphah)은 급격하고 강력한 하나님의 진노를 상징한다.*
  • 이 심판은 특정 국가만이 아니라, *온 세상에 미칠 것이다.***

33절
"그 날에 여호와께 죽임을 당한 자들이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있을 것이니, 그들이 애도되거나 거두어져 묻히지 못하고 땅 위에서 분토가 되리라."

👉 해설:

  • 하나님의 심판이 너무도 크기 때문에, 죽은 자들이 너무 많아 장례도 치를 수 없을 것이다.
  • *"분토"(דֹּמֶן, domen)는 짐승의 배설물처럼 버려진다는 의미로, 완전한 멸망을 강조한다.*

9. 목자들에게 임할 형벌

34절
"너희 목자들아, 울며 부르짖으라. 너희 양 떼의 인도자들아, 재 속에서 뒹굴라. 이는 너희가 도살될 날이 찼고 흩어질 날이 찼음이라. 너희가 귀한 그릇같이 부서지리라."

👉 해설:

  • *"목자들"(רֹעִים, ro’im)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의미하며, 그들의 죄로 인해 심판을 받게 된다.*
  • *"귀한 그릇"(כְּלִי חֶמְדָּה, keli chemdah)은 원래 가치 있는 물건을 뜻하지만, 이제는 심판으로 인해 깨져버릴 운명에 처해 있음을 나타낸다.*

35절
"목자들에게는 도망할 길이 없겠고, 양 떼의 인도자들에게는 피할 길이 없으리라."

👉 해설:

  • 지도자들이 아무리 도망쳐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 이들은 하나님 앞에서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있었으나, 불의한 길을 걸었기 때문에 심판을 면하지 못한다.***

36절
"목자들의 부르짖는 소리와 양 떼 인도자들의 울부짖는 소리가 들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목장을 멸하셨음이라."

👉 해설:

  • *"목장의 멸망"(מִרְעִיתָם שֻׁדַּד, mir’itam shuddad)은 이스라엘의 사회적·경제적 붕괴를 상징한다.*
  • 이전에는 보호받던 자들이 이제는 버려진 존재가 된다.

10. 여호와의 맹렬한 진노

37절
"평화로운 초장이 여호와의 진노로 말미암아 황폐하게 되었도다."

👉 해설:

  • *"평화로운 초장"(נְאוֹת שָׁלוֹם, ne’ot shalom)은 원래 안전과 번영을 상징하지만, 이제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완전히 파괴된다.*
  • 이는 단순한 경제적 붕괴가 아니라, *영적 붕괴까지 포함된 심판을 의미한다.***

38절
"사자가 그 은신처에서 나왔으며, 그들의 땅이 잔혹한 칼과 그의 맹렬한 진노로 인하여 황폐하게 되었도다."

👉 해설:

  • *"사자"(כְּאַרְיֵה, ke-aryeh)는 느부갓네살 왕과 바벨론을 상징하며, 강력한 침략과 심판을 의미한다.*
  • *"맹렬한 진노"(חֲרוֹן אַף, charon af)는 하나님의 극도의 분노를 나타낸다.*
  • 결국 이스라엘 땅은 전쟁과 침략으로 황폐해질 것이다.

📖 오늘의 묵상

🙏 하나님의 심판은 거스를 수 없는 것이지만, 여전히 회개의 길은 열려 있다. 오늘도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겸손히 행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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